[문제 풀이]
일반적으로 모두가 알고 있는 오목과 같은 룰이다.
오목은 어느 방향으로든 같은 색의 돌이 연속으로 5개가 놓이면 승리하는 게임이다.
가로로 놓일 경우 제일 왼쪽의 돌을, 대각선으로 놓일 경우 제일 위쪽의 돌을 기준으로 연속인지 확인한다.
다만, 주의할 점은 연속으로 6개가 놓이면 이긴것이 아니다. (아래에서는 이런 경우를 6돌이라 부르겠다.)
[소스코드 풀이]
x와 y의 좌표가 (0, 0) 이 아닌 (1, 1)부터 시작하게 하기 위해서 처음 map을 선언할 때 MAX+1을 해주고 0으로 초기화하였다.
- bool 타입의 chk 함수
x, y : 좌표
d : 방향
count : 개수
color : 선택한 색깔
일단, 처음에 맵의 크기를 넘어서는지를 확인하면서 6돌인지를 확인한다.
그리고 다음 돌이 현재 선택된 돌과 같은색인지를 체크하는 if문을 만들었다.
여기서 d의 경우 한 시부터 시계 방향으로 각 각 1~4의 방향이고 이 외의 것을 0으로 생각한다.
1~4 이외의 방향인 0의 경우 각 방향별로 반대 방향에 돌이 있는지를 확인하는 case 0: 을 작성합니다.
그리고 재귀로 chk함수를 계속 돌면서 count가 늘어나게 되는데
6목의 경우 이긴경우가 아니라고 했는데 count가 6일 경우에 true를 줬을까요?
그건 바로 count가 6까지 증가를 하고 chk()에 들어왔을 때에 5개의 돌이 연속인 것이 확인 되어 있기 때문이다.
주의!
우리가 일반적으로 수학에서 배운 좌표계와 배열에서 사용하는 좌표계는 다릅니다!
밑에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오른쪽과 아래쪽으로 갈수록 크기가 커집니다.
y / x | 0 | 1 | 2 |
0 | 0 | 0 | 1 |
1 | 1 | 2 | 1 |
2 | 3 | 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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